청(소)년들의 울고 웃는 마음이야기'청춘소설'

그룹프로그램

> 조기중재사업 > 그룹프로그램

1. 마음건강 위험군

자존감 향상을 위한 문학·예술 프로그램입니다. 심리적 어려움을 경험하는 청년들을 대상으로 심리적 고통과 불행을 완화하고, 나아가서 심리적 성장을 도모합니다.

2. 정신증 고위험군

부정적 감정, 다양한 스트레스를 관리하는 마음건강 프로그램입니다. 일상의 적응을 방해하는 부정적 감정, 다양한 스트레스를 관리할 수 있도록 도와 개인의 회복 탄력성을 키울 수 있도록 합니다.

3. 초발정신증질환군

왜곡된 사고와 판단을 합리적으로 바꾸어 나갈 수 있도록 훈련과 교정을 통해 회복을 돕는 조기정신증 특화 프로그램입니다.

전문가와 함께 그룹으로 참여하면서 자유롭게 의견도 나눌 수 있고 인지행동치료를 활용한 즐거운 활동들도 구성되어 있습니다.

조기정신증의 원인, 증상, 치료 등에 대한 정보 제공하는 교육프로그램입니다.

교육을 통해 정신질환에 대한 올바른 인식을 갖고 주체적으로 증상을 관리하고 치료에 참여하며, 재발을 최소화 할 수 있도록 도움을 제공합니다.

4. 연합

만화를 매개로 한 집단미술치료프로그램입니다.

지역사회 내 청(소)년 정신질환 조기중재 대상자들의 미술프로그램 참여를 통해 감정표현력을 향상할 수 있도록 도움을 제공합니다.

기초체력 증진을 위한 신체건강활동 프로그램입니다.

청춘소설 조기정신증 대상자의 규칙적인 신체활동을 통해 건강을 증진하여 건강한 신체기능을 유지할 수 있도록 돕습니다.

지역사회자원을 활용한 문화체험활동 및 자조모임입니다.

지역사회 내 청(소)년 정신질환 조기중재 대상자들의 전포카페거리 자원을 활용한 자조모임을 통해 긍정적 지지체계를 구축하고 사회적 관계망을 형성합니다.

이야기치료 기반 자기계발 집단 프로그램입니다.

청춘소설 및 아동청소년팀 등록 청소년을 대상으로 이야기치료 기반 집단프로그램을 제공하여 긍정적 자아상 및 자아정체성을 확립할 수 있도록 합니다.

청춘소설 등록회원 가족을 위한 프로그램입니다.

청춘소설 등록회원 가족을 대상으로 가족교육 및 모임을 제공하여 조기정신증을 이해하고 부정적 감정 및 스트레스를 해소하며 가족으로서 건강한 역할을 수행할 수 있도록 돕습니다.